본문 바로가기
생활밀착꿀팁과정보

키토제닉 뜻 그리고 저탄고지 부작용

by 다.원 2021. 5. 26.

KETO

 

날씨가 뜨거워지면 함께 뜨거워지는 다이어트 열풍

▶키토제닉 뜻

여름이 다가올수록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재조명되며 체중감량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수많은 방법 중에서도 요즘 핫하게 떠오르는 키토제닉 식단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키토제닉 뜻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대신 지방 섭취를 늘리는 식이요법을 말하며 또 다른 말로 저탄고지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키토다이어트 식단의 원리와 효과

키토제닉 다이어트란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를 줄이고 지방 섭취를 늘리면서 부족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대신 우리 몸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서 체지방, 체중감량 효과를 얻는 간단한 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방 70%, 단백질 25%, 탄수화물 5% 비율로 짜인 키토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지방이 분해되면서 '케톤'이라는 유기화합물이 나오는데 이 상태를 '키토시스 상태'라고 부릅니다. 이 상태에 진입하면 체중감량이 빨라지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이미 이러한 저탄고지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은 당뇨병, 지방간, 비만 치료 등 인체 실험 결과에서도 효과가 입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케토시스 상태에 진입하게 되면 체력도 좋아지며, 집중력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키토제닉, 저탄고지 섭취 방법

저탄고지 키토제닉은 탄수화물을 50~150g 미만으로 섭취하며, 탄수화물 대신 지방식품 키토 제닉 음식(버터, 육류, 달걀, 치즈 등)을 먹게 됩니다. 지방은 탄수화물처럼 빠르게 소화되어 흡수되지 않고 천천히 연소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탄고지, 키토제닉 식단 부작용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에너지 대사원을 포도당에서 케톤체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달콤한 보상으로 갖는 치팅은 금물입니다. 치팅으로 인해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 과다 분비로 키토시스 상태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하게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경우 영양상태에 불균형을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탄수화물도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키토제닉 부작용으로 일부 두통, 변비, 근육 경련 등의 키토식단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 섭취, 비타민, 칼슘 등 섭취해 주어야 하며, 비만수술을 한 사람, 대사장애 환자, 식용부진증 환자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키토제닉 / 케토제닉

 

이렇게 간단하게 키토제닉 다이어트, 키토 다이어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찾아본 키토제닉 식단으로 접근이 쉬운 것으로는 방탄 커피(버터 커피)와 밥 대신 계란지단으로 만든 김밥(키토 김밥)이 있더라고요. 키토김밥 칼로리가 220칼로리 정도 되는 것 같던데, 키토 김밥 만들기 다음엔 꼭 도전해 볼 생각이지만, 일단은! 키토제닉 식단으로 구성된 밀키트 또는 냉동도시락도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더라고요. 매번 저탄고지 음식 재료를 구비해서 요리할 수 없는 직장인 도시락으로 좋을 것 같아서 구매해서 먹어보려고 합니다. 사실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영양소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라면 무리가 올 수 있으니까 한 2주 다이어트 식단으로 간단하게 먹을 도시락으로 괜찮아 보였거든요. 저처럼 키토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키토 도시락으로 먼저 접근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본격적으로 키토제닉 식단을 시작해서 체지방을 걷어 버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효과가 있으면 본격적으로 저탄고지 식단표를 구성해서 도전해 볼게요. 키토제닉 다이어트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안녕!

댓글